본문 바로가기

음악

가수 조성모 1집부터 지금까지 명곡을 알아보자 노래모음

 


조성모 90년대 최고의 인기가수

아마 지금 30대 40대 중에 조성모를 모를 사람은없다고봐도 무방하지요

정말 주옥같은 노래와 연이은 히트로 인해서

그는 그당시 정말 아무것도 부러울것이 없던 가수중의 한명이었죠

그리고 요몇년 아무 소식없이 활동도 없던 그가

지금 가장 핫한 히든싱어의 출연한단 소식에 기쁨마음으로

그의 노래를 소개하려고합니다

 

 

 

일단 말이 필요없는 노래 To Heaven

그의 데뷔곡 투헤븐은 정말 센세이션을 여러가지로 불러서 화제가 되었던 노래이죠

아마 기억하는게 우리나라 뮤직비디오 역사상

이렇게 영화형식 드라마형식으로 제작된 뮤직비디오는

조성모가 최초가 아닐까하는데요

게다가 가수는 방송활동을 전혀하지않고

얼굴없는 가수로 더욱더 궁금증을 일으켰던것도 그당시 히트의 요소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당시 뮤직비디오의 주인공으로 이병헌과 김하늘이 나왔고

피에타의 조민수 실미도의 허준호 그리고 정웅인이 나와서 큰화제가 됐었죠

가장 이드라마의 하이라이트는

쫒기는중의 이병헌이 김하늘에게 키스하는장면이 굉장히 충격이었죠

근데 개인적으로 저는 그장면이 제일 인상깊네요

김하늘이 전철을타고 그옆 대교를 이병헌이 차를 타고 지나가는 장면이요

저도그래서 동작대교를 건널때마다 그생각을 했었던 기억이나네요

아무튼 조성모는 일약 이 노래하나로 스타가됩니다

하지만 그의 얼굴은 아무도 몰랐죠

후에 인터뷰에서 조성모는 어딜가든 내가 부른노래가 나와서

이노래가 본인의 노래라고 티내고 싶었다고 하더군요

아무튼 미성의 아름다운 음색과 간결한 멜로디 그리고 새로시도된 뮤직비디오

이 삼박자가 맞아 떨어지면서 엄청 성공한 노래가 됩니다

특히 마지막 뮤직비디오의 결말이 가장 슬프기도하구요

 

 

 

 

하지만 이 To Heaven 투헤븐 한곡으로는

지금처럼 이렇게 국민가수로 기억에 남을순없겠죠

아시는분은 다아시겠지만 1집은 정말 명반입니다

진짜 모든곡이 다좋고 버릴게 하나도없는 음반입니다

그렇게 투헤븐으로 이슈를 몰다가 그 인기가 식나했지만

다음 곡으로 또 한번 활동을 하죠

 

 

 

불멸의사랑

정말 영화제목과도 같은 곡명이죠

이당시 영화같은뮤직비디오의 선구자로써

또한번의 뮤직비디오를 내놓습니다

첫번째에 이어 이병헌은 그대로 나오구요

그당시 인기있던 황수정 그리고 장군의아들에 나왔던

김승우도 나오구요

약간은 서정적인 가삿말이 특징인 이노래는

약간은 어두운 느낌의 락발라드입니다

뮤직비디오의 배경은 일본이구요

시한부인생을 사는 이병헌의 슬픈 스토리가 마음을 아리게만드네요

특히 노래 클라이막스의 고음은 그당시 모든 학생들이 노래방을가면

따라불렀던 부분이죠

투헤븐과는 조금다르게 미성보다는 진성이 더 묻어나오는 창법입니다

 

 

 

 

 

더욱더 조성모가 크게 성공할수있었던이유는

발라드만 부르는 가수가 아닌

댄스곡도 소화해낼수있는 가수였기때문이 아닐까하는데요

후회 라는노래에서 드디어 모습을 드러낸 조성모이죠

앞에 두곡의 뮤직비디오를 바탕으로 조성모의 모습이 나옵니다

딱 누가 들어도 90년대풍의 댄스곡입니다

지금들어도 촌스럽지않고 신나는곡이기도하죠

풋풋한 조성모의 모습이 새롭네요^^

 

 

 

2집 본격적인시작

 

그렇게 1집으로 대성공을 거둔 조성모와 소속사는

그걸 발판삼아 또한번 대박2집을 만들어냅니다

2집의 타이틀곡 슬픈영혼식 For You Soul

 

 

 

 

 

뮤직비디오의 이례적인 8:24초라는 긴 시간은 업계도 시청자도 청취자도 모두 놀랄만한것이었습니다

게다가 조성모가 이번작부터는 직접 출연을하기도하죠

신현준 최지우 정준호 일약 스타들이 총 출연을하죠

이것만봐도 조성모의 위엄을 느낄수있죠

그리고 기대치도 않았던 조성모의 연기력이 돋보이기도하죠

진짜 연기를 꽤나 잘해서 많은 사람들이 박수를 보낸기억도납니다

그리고 너무나 슬픈선율의 노래라서그런지

조성모는 음악방송에 출연해서 부를때마다 생방송에서 우는걸로도 크게 화제가됐었습니다

그래서 그당시 헤어진 여자가 있나할정도였습니다

 

 

 

 

그리고 이앨범의 버릴곡없는 노래들

화살기도,상처,유엔아이,마지막일기등등이 있죠

 

 

 

상처 입니다

댄스곡 후회에 이어서 또하나의 댄스곡

이노래도 꽤좋았습니다

펌프에도 이노래가 있어서 많이 했던기억이 나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정규앨범은아니지만 드라마 진실의 OST

Fou You 포유도 정말 좋습니다

들어보세요

 

 

 

 

그리고 조성모는 2집도 연이은 히트를 치고

다음 3집을 내지않고

어쩐일인지 2.5집을 발매합니다

정규앨범 새로운곡이 아닌

2.5집은 한마디로 얘기하면 리메이크앨범입니다

개인적으로 조성모 앨범중 가장 생각나는 앨범입니다

학창시절 땡땡이치고 짜장면 하나시켜먹고

조성모의 가시나무를 자장가 삼아 잠든적이 많았기에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시인과촌장의 가시나무 를 리메이크한 곡으로 유명했죠

이당시에도 뮤직비디오에 당대 최고의 스타 이영애가 나오고

김석훈이 출연합니다

조성모특유의 창법으로 조용조용 부른 이노래

지금들어보니 참 더 좋네요

 

그리고 이앨범에서 가장좋아했던 노래

 

 

깊은 밤을 날아서 입니다

이문세의 노래를 리메이크한건데요

저는 이당시 조성모노래인줄알았죠 ㅋㅋㅋㅋㅋ

조성모만의 깔끔한 목소리로 처리해서 더욱 듣기 좋았던 노래이죠

그렇게 조성모는 리메이크 앨범까지 흥하며 정말 한국최고의 가수가 됩니다

온갖 광고촬영도 하고 이런 거까지 나오게됩니다 ㅋㅋㅋ

 

 

 

 

보이시나요 ㅋㅋㅋㅋㅋㅋㅋㅋ

당시 조성모의 인기를 실감케 하는 사진입니다

조성모 쿠션 ㅋㅋㅋ

진짜 탑연예인이 아니면 누가 이런걸 만드나 ㅋㅋ

 

 

그리고 다음 나온 3집

 

 

 

 

아시나요 입니다

뮤직비디오의 조연으로 나왔던 조성모가

이젠 거의 주연으로 나오기 시작합니다

자신감이 붙었나봅니다 ㅋㅋㅋㅋㅋㅋㅋ

당시 양민아였던 현재 신민아도 나오구요

허준호도 다시한번 나옵니다

정준호도 나오구요

전쟁을 배경으로 했네요 배트남전인가요

신민아도나오고

아무튼 조성모의 앨범은 일단 뮤직비디오가 다 볼만합니다

노래도 참좋죠 잔잔한 초반부와 다르게 폭발적인 후반부가 인상깊네요

 

 

그리고 아시나요 와 더불어 또한곡의 좋은노래

 

 

이때 고딩이었던 저는 노래방에 가면 조성모의 좋은노래가 몇개나 있어서

너무 좋았었습니다 ㅋㅋㅋ

저는 아시나요 보다 이노래 마지막사랑 이 더좋은거같아요

이노래역시 명곡이죠 상대적으로 덜 알려졌지만요

많은사람들이 이노래보다는 아시나요 와

다음사람에게는 을 더 잘 알겁니다

다음사람에게는 개인적으로 너무 쳐지고 가성이 많아서 즐겨부르진않았던것같아요

다음사람에게는

 

 

 

그리고 아마도 조성모의 댄스곡중에

가장 유명한 곡이 이앨범에있죠

빠라밥빠빠 빠바

바로 다짐입니다

 

 

 

 

지금도 90년대 히트댄스가요메들리 같은 앨범에 보면

무조건 있는 다짐입니다

이당시 자켓 상의를 흔드는 댄스가 유행했었죠

뮤비에서도 온갖 인상을쓰며 자켓을 흔드는 그가 인상깊네요

지금들어도 전혀 촌스럽지않습니다

이쯤되면 가수로써 연기도하고 거의 이룰건 다이룬 그였는데요

 

4집에선 약간 과거의 앨범에 비교해보면

주춤합니다

타이틀곡은 잘가요 내사랑

이노래만 보면 이곡도 정말 좋치만

앨범전체적으로 보면 통틀어 제일 그저그런 앨범이었죠

 

타이틀곡 잘가요 내사랑 입니다

 

 

 

 

이 뮤비마찬가지로 조성모가 나옵니다

스토리전개안에 나오진않구 이렇게 노래만부릅니다

출연배우로는 진짜 초초초한류 스타 배용준과 이나영이 나옵니다

하지만 이때쯤엔 이미 이런류의 뮤비가 많아서

그렇게 크게 이슈가 되진못합니다

개인적으로 노래도 과거의 노래를 뛰어넘진 못하고

다분히 무난한 느낌입니다

갠적으로 생각나는 이앨범의 다른노래는 그다지없네요

조성모 팬들에게는 죄송 -_-

 

 

그리고 주춤한 4집을 뒤로 5집이 나옵니다

고딩이었던 저도 이제 어엿한 대학생이 되어 조성모의 새로운앨범을 맞이했죠

5집 타이틀곡 피아노

피아노란곡이 조성모의 목소리를 망치게 됐다는 얘기가있는데 이건 따로 이것만 포스팅할 계획입니다

 

 

 

 

 

 

 

피아노 뮤비입니다

이또한 조성모가 직접출연했는데

상대역이 하하..한지민!!!

이 조성모 xxx

아 진짜 대박연예인 다나오는군요

노래를 들어보면 기존 해왔던 창법과는 다르게 미성이나 가성 이런창법이아닌

목을 많이 쓰는 듯 하죠

 

그래도 노래는 정말 좋습니다 아마 태진미디어 번호가 10001인가 일겁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3:55초 쯤에 노래를 들으면 창법이 뭐가 바꼈는지 느껴지실겁니다

 

 

그리고 조성모의 명성을 또한번 올려준 노래가 나오죠

앨범이 아닌 이것도 OST인데요

전국민이 봤다고해도 과언이아닌

 

 

파리의연인 OST 너의곁으로 입니다

진짜 노래가 너무좋았죠

드라마도 재밌었지만

드라마의 분위기와 스토리와 딱맞는 OST라는 평이었습니다

저는 이노래를 마지막으로 듣고 군입대를 한기억도 나네요

 

 

아그리고 제가 중간에 빠뜨린게 있는데요

조성모의 노래

 

 

슬픈운명 Ace Of Sorrow 입니다

이건 조성모가 나오지않고

정준호 권상우 신은경이 나옵니다

저는 이 뮤직비디오 스토리가 굉장히 기억에납니다

직접보세요^^

 

 

조성모의 대표곡들을 알아보았는데요 다 명곡이죠

정말 주옥같은 노래들이 많은 그인만큼 다시 한번 재기해서

우뚝서는걸 한번 더보고싶네요

26일 방송될 히든싱어 도 굉장히 기대가됩니다

아마도 나올노래중에는

분명 투헤븐 아시나요 다음사람에게는 요세곡은 꼭나올것같네요

ㅋㅋㅋㅋ

 

마지막으로 그의 히트곡라이브메들리 노래모음입니다